게임 제작사 : まどそふと 게임 발매일 : 2024년 12월 20일 게임 원화 : 宇都宮つみれ 게임 시나리오 : 甲木順之助
혈관병 예방에 대해 다룹니다.
불규칙한 수면 시간 - 혈관 좁아지는 증상 생길 위험 2배
최근 국제 학술지 미국심장협회 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에 일주일에 2시간 이상 불규칙한 수면 시간이 지속되면 동맥경화 및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2배 높아질 수 있다는 논문이 실렸습니다. 동맥경화는 혈관 벽에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관이 좁아져 심장병, 뇌졸중 위험을 높인다고 합니다. 미국 전역의 45 ~ 84세 남녀 2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4년간 관찰한 결과라고 합니다.
그 결과 수면 시간이 가장 불규칙한 사람들은 1주일에 잠드는 시간이 90분 이상 차이가 났다고 하네요. 이들은 관상동맥 칼슘 수치가 1.4배 높았는데 이 수치가 높을수록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불규칙하게 잠을 잔 사람은 발목 부근의 동맥에서 동맥경화나 혈관이 딱딱해지는 등 이상 증상이 생길 가능성이 2배 많았다고 합니다.
갱년기 여성의 혈관병 위험 - 수면 장애 + 여성호르몬 감소
갱년기 여성은 수면 장애가 생길 가능성이 높은데요. 폐경기에는 일찍 잠들거나 일찍 깨어나기 힘들 수 있다고 합니다. 폐경 증상 중 하나로 밤에 땀이 나면서 잠에서 깨기도 하며 일단 깨어나면 다시 잠들기 힘든 경우가 흔하다고 하네요. 숙면을 하지 못해 다음날 쉽게 피로감을 느끼기도 하며 열이 나는 홍조는 가장 흔한 폐경 증상으로 갱년기 여성의 64%가 1 ~ 5년간 26%가 6 ~ 10년간 열성 홍조를 겪는다고 합니다. 밤에도 열감으로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갱년기에는 젊을 때 혈관을 보호하던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크게 감소하고 결국 사라지는데요. 중년 여성들의 뇌졸중(뇌경색, 뇌출혈) 등 혈관병 위험이 높아지는 이유이기도 하죠. 갱년기에는 안면 홍조, 열감 등 눈에 보이는 증상도 신경 써야 하지만 뇌졸중 예방이 더욱 중요합니다. 생명을 위태롭게 하고 몸의 마비 등 큰 후유증이 남을 수 있는 병이기 때문이죠.
혈관 건강 돕는 음식 + 생활 습관은? - 흡연, 특히 거리 흡연 피해야
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먼저 피를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육류의 비계, 과자 등 가공식품 등에 많은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이고 소금, 설탕도 적게 먹어야 합니다. 반면에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통곡류, 견과류, 등 푸른 생선(고등어, 꽁치, 삼치, 참치 등)의 섭취를 늘리는 게 좋은데요. 다양한 종류의 과일과 채소도 매일 먹어야 합니다. 들기름, 올리브유를 샐러드 등에 곁들이면 혈관에 좋다고 하네요.
혈관을 병들게 하는 것은 담배 연기인데요. 아직도 흡연을 한다면 당장 금연 해야 합니다. 필터를 통하지 않은 담배 연기를 직접 들이마시는 간접흡연에 유해 물질이 더 많은데 바람이 부는 길에서 하는 흡연은 다른 사람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매일 30분 이상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데요. 혈압이 높거나 당뇨가 있는 경우 약물 치료 및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조절을 잘 해야 혈관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평범한 음식의 뜻밖의 부작용
핫소스
커피도 마시지 않았는데 밤에 잠이 안 온다면 뜻밖에도 매운맛을 내는 핫소스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호주 태즈메이니아대 연구팀에 따르면 저녁 식사에 타바스코 소스와 겨자를 곁들인 남성들은 잠드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잠들기 위해서는 체온 조절이 필요한데 핫소스가 그 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물론 소스 뿐만 아니라 매운 음식은 대개 숙면을 방해하죠.
당근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눈을 건강하게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 당근이지만 너무 많이 먹었다간 살이 오렌지 색깔로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분의 베타카로틴이 피부 밑에 축적되면서 생기는 일인데요. 특히 손바닥과 발바닥이 노래질 수 있다고 합니다. 역시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호박, 고구마 등을 많이 먹어도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아스파라거스
아스라파거스는 칼로리는 낮고 영양가는 풍부한 채소. 엽산, 비타민A, 그리고 비타민C가 잔뜩 들어있지만 사람에 따라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스파라거스를 먹고 15 ~ 30분지나 소변을 보면 이상한 냄새가 난다는 데 전문가들에 따르면 그 냄새는 아스파라거스 속 유황 함유 화합물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으로 놀랄 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블랙베리, 비트
붉은색 채소와 과일은 소변 색깔에 영향을 미칩니다. 비트나 블랙베리를 먹으면 소변이 분홍색으로 변하는 까닭인데요. 일시적인 현상으로 걱정할 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무설탕 껌
설탕을 뺀다고 무조건 건강에 좋은 건 아니라고 합니다. 설탕 대신 들어가는 물질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무설탕 껌에는 소르비톨이라는 인공 감미료가 들어가는데 소르비톨 성분은 설사를 부를 수 있다고 합니다. 독일 베를린대 연구팀에 따르면 소르비톨은 장에서 흡수가 어렵고 혈액 내 수분을 장으로 끌어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과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가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